
하잉
또다시 힘찬 일주일이 시작되었어요
지난주까지 팀 분석 프로젝트로 캐글 대회
출전을 도전했고, 후속 컨텐츠로 영상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드렸는데요!
후르르르 팀 프로젝트가 지나가고
삼성 브라이틱스 서포터즈로서
마지막 미션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두둥
바로 개인 분석 프로젝트인데요!
지금까지 경험해온 분석 경험과 홍보
활동을 바탕으로 최종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랍니다.
물론 브라이틱스를 백방 활용해서요!
오늘은 6주간의 개인 분석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첫 시작으로 어떤 주제를
선정했고, 어떤 식으로 분석을
진행할 것인지 등 분석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 보도록 할게요.
분석 주제 선정
혼자서 6주간의 분석 프로젝트를 이끌어야 하다 보니,
분석 주제에 있어서 고민이 아주 많았어요.
평소 진행해 보고 싶었던 텍스트 분석을 진행할지,
예측 모델을 만들어볼지, 데이터는 공공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지, 주제가 흥미로워 보이는지, 분석 난이도는
어떠한지, 참고할 만한 자료가 있는 주제인지 등등..
이렇게 고려해 볼 법한 것들이 넘쳐나더라고요.
그러다 얼마 전 컨퍼런스에서 듣게 된 이야기가
번뜩 생각났는데요! 컨퍼런스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사람들의 일상 속, [브랜드]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해요.
주장에 따르면 현대 사회는 이데올로기가 사라지고 있고
놀랍게도 그 자리를 브랜드가 채우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광고업은 여전히 유망할 것이라고 해요.
실제로 광고업은 2022년 들어 약 10퍼센트 성장했으며,

출처) 제일기획
특히 2022년에 들어서는 디지털 광고가
전체 광고 시장 파이의 절반을 넘겼다고 해요.

출처) 나스미디어
오호랑
여기까지 알고 나니 분석의 큰 틀을
온라인 광고로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후 캐글 사이트에서 온라인 광고와
관련한 데이터셋을 찾기 시작했고.
아래와 같은 데이터셋을 찾을 수 있었어요.
https://www.kaggle.com/datasets/gabrielsantello/advertisement-click-on-ad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는
데이터셋인데요. 연령, 지역, 도시, 성별 등과 같은
사용자 정보와 함께 광고 클릭 여부가 나타나있답니다.
이 데이터셋을 바탕으로 대주제를
온라인 광고 클릭 여부 예측으로 정했답니다!
분석 계획
이번 프로젝트는 총 6주간 진행되는 프로젝트로
분석 계획은 아래와 같이 설정했어요.
1주 차 분석 개요
2주 차 EDA
3주 차 데이터 전처리
4주 차 데이터 전처리 및 모델링
5주 차 모델링 및 결과 정리
6주 차 최종 마무리
아직 1주 차이지만 6주간 브라이틱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최대한 사용해가며
분석을 꼼꼼히 다져보도록 할게요.
기대 효과
기대 효과라고 적어두긴 했지만 사실
개인적인 감상평에 더 가까운데요.
이번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브라이틱스의 기능을 다양하게 사용해 보고,
분석의 기본을 다지면서 평소 궁금했던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의 소비자 탐색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요!
개인 프로젝트의 개요를 작성하며 팀 프로젝트와
keti 경진대회를 출전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만일 팀원들의 도움 없이
혼자 개인 분석을 시작했더라면 어땠을지. 코코
그래도 어떻게든 끝마쳤겠지만, 4팀원들에게
배우고, 공부한 것들을 바탕으로 6주간의
분석을 잘 마무리 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주에 찾아오도록 할게요.
빠이!
*본 포스팅은 삼성SDS Brightics 서포터즈 3기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삼성 SDS Brightics 서포터즈 3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ightics studio] 마지막 개인 분석 프로젝트! 광고 클릭 여부 예측하기 (탐색적 데이터 분석 ③ 워드크라우드) (1) | 2022.10.18 |
---|---|
[Brightics studio] 마지막 개인 분석 프로젝트! 광고 클릭 여부 예측하기 (탐색적 데이터 분석 ②) (1) | 2022.10.11 |
[Brightics 서포터즈] 찐 마지막 4조 영상 제작기!!! (편집 3편) (0) | 2022.09.27 |
[Brightics 서포터즈] 와 소리 나는 4조 영상 제작기!!! (촬영 2편) (0) | 2022.09.21 |
[Brightics 서포터즈] 똑 소리 나는 4조 영상 제작기!!! (기획 1편) (0) | 2022.09.16 |